[동산법문] 금강경 - 무진장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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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 2018-05-31  | 수정 : 2021-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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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경 - 무진장스님

1998년 무진장큰스님 법문

 

<관리자가 드리는 말씀>

 

  큰 스님의 법문은 언제 들어도 군더더기가 없이 깔끔합니다.

  늘 금강경을 끼고 사신 큰 스님께서는 금강경을 지식으로 가르치시려는 것이 아닌 듯 합니다.

  금강경은 대략 이런 모습을 갖추고 있다고 소개하는 법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일단, 들어보시고

  금강경을 공부하신 후에 다시 들어보시는 것도 좋겠다고 생각됩니다.

 

  예를 들어, <2강>에서, 사람이 가질 수 있는 안목은 5안이 있는데,

                                육안(肉眼)은 상식적인 안목,

                                천안(天眼)은 과학적인 안목,

                                혜안(慧眼)은 철학적 안목,

                                법안(法眼)은 예술적, 도덕적인 안목,

                                불안(佛眼)은 종교적 안목이라고 정리해주십니다.

 이 대목에 이르러, 저는 세상사는데 상식적인 안목만 제대로 가지고 있어도 잘 사는 거라고

 생각했었는데

 그건 불교적으로 말하면 가장 낮은 수준의 안목이었고, 육안이라는 것이었을 뿐입니다.

 '부처님께서는 육안 뿐만 아니라 불안까지 제대로 된 '눈'을 갖추라고 가르치셨구나!'

하고, 부처님 가르침의 깊이와 넓이에 감동하였습니다.

꼭 한 번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내용은 동산불교대학 총동문회 사무총장이신 오규동 포교사님께서

강의를 듣고 정리하신 내용입니다.

정리된 내용을 훑어가면서 들으시면 강의 들으시는데 집중도 되고 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자, 준비되셨으면 강의를 들어보시죠!                      

 

[1]

 

 

 
  1. 금강경 제목의 중요성을 강조하심

  2. 사구게 : 결정된 사구게는 없음

  3. 대의를 알고 대의를 보아야 함 : 바닷물의 맛을 보는 것과 같음

  4. 상강례 : 강의 전에 청법가 대신 스님들이 경전을 공부하기 위한 의식을 진행해야 함

  5. 사미과(고려보조국사의 초심, 원효스님의 발심수행장, 야운스님의 발심수행장) : 초등과정

  6. 사집과(서장선요, 도서, 절요) : 중등과정 한자교육

  7. 사교과(능엄경기신론, 원각경, 금강경) : ‘경을 본다라고 표현 논강(학인끼리 갑론을박=세미나)

  8. 대교과(화엄경법화경) : 대학과정

  9. 수의과(경전을 선택적으로 봄) : 대학원과정

  10. 20년 만에 사미과~수의과를 마쳐야 하나, 근래는 7년정도로 과정을 이수함

  11. 팔만대장경 팔천권 중에서도 인연이 있는 경전이 있음, 불자들이 많이 보는 경전 중심으로 강좌를 해야 하므로 금강경을 선택했음

  12. 서분, 정종분, 유통분(서론, 본론, 결론) : 중국의 불도징스님 문하에 도안법사(석도안), 스님들은 모두 성씨를 씨로 해야 함. 세속의 성씨를 사용하면 안됨.

  13. 미천 도안스님(흑인이며 못생김)의 제자 혜원스님(출가 전 문무를 겸비한 미남의 장군), 도안법사님이 최초로 서분, 정종분, 유통분으로 경전을 분석함

  14. 승조스님이 법화경을 선14, 14품으로 분석하고, 후대 천태 지자대사가 그것을 답습함

  15. 금강경 32분은 양나라 장자인 소명태자가 분석함, 이후 32분을 변조하지 못하고 있음

  16. 금강경 서론(서분)여시아문 이하 육사성취까지에 해당함

  17. 통서란 공통된 서문을 의미함(정진서, 화전서), 별서는 해당 경전에 해당된 특이한 내용

  18. 통서는 육사성취로 되어 있음, 언제 어디서~ 등 육하원칙을 의미함

  19. 분과 제목의 의미를 알고 보는 것과 모르고 보는 것은 차이가 있음

  20. 반야경전은 600권 반야경인데. 금강경은 577권째에 해당함

  21. 4 16회설(4군데서 16회 설함)

  22. 육조혜능선사의 해를 중심으로 편집했음

  23. 부처님의 50년 활동한 내용을 집대성하는데 1,000년 걸려 수집하였음

  24. 기독교 바이블은 3년간(예수 29~32) 활동 내용을 집대성하는데 300년 소요됨

  25. 정종분 : ‘시 장로수보리~여로역여시부분으로서 핵심 부분임

  26. 유통분은 이후 불설 시경이~신수봉행부분임

  27. 조계종이 선종인데도 금강경을 중시하여 소의경전으로 하는데 의미가 있음

  28. 금강경 자체에 선어록이 있으므로 중국, 한국, 일본에서 중시하고 있음

  29. 조계종 불자들은 매일같이 금강경을 의무적으로 조석으로 독송해야 하며, 금강경을 마음대로 보던지 말던지 하면 조계종 신자라고 할 수 없음

  30. 법사는 경전에 의거하여 법문을 해야 하며, 수강생은 자신의 주장대로 판단할 것이 아니라 법사의 말을 믿고 따라야 함

 

 

 

[2]

 

                      

1. 경을 공부하는 절차가 중요하며, 천수경의 경우는 경을 공부하는 절차를 제시하고 있음

 

2. 상강례 후에 스님들은 공부를 시작하며, 사홍서원까지 절차를 마쳐야 함

 

3. 상강례를 하지 않고, 사홍서원을 하지 않으면 불교신자라고 할 수 없음

 

4. 차분할수록 배울 것이 있고, 건너뛰거나 성급히 공부하려고 하면 놓치는 것이 많음

 

5. 법사도 교재를 중심으로 강의를 하지 않으면 중복되거나, 제한된 내용으로 법문을 할 수 밖에 없으므로 반드시 교재를 가지고 법을 설해야 함

 

6. 경전자체도 중요하지만, 경전을 펴게 되는 배경을 먼저 공부해야 함. 시대적 배경, 작자의 배경 등등

 

7. 육조대사서설

 

 1> 법화현의 주석서에 체, , , , 5종현을 생략하면 종교이며, 종교는 동양 언어임

 

 2> 금강경을 공부한 사람은 금강경이 무상으로 위종하고, 무주로 위체하고묘유로 위용하고 있음을 반드시 숙지하여야 함

 

 3> 세속적 판단으로 선을 추구하고악을 멀리하려고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선악을 생각하는 당체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함

 

 4> 선악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선악을 생각하는 당체는 선도 아니고, 악도 아니다. 그래서 선악을 생각하는 당체를 알려고 하지 않아서 견성지법을 세우고 있음

 

 5> 견성지법을 아는 것으로 불교를 알 수 있음, 불교는 이데오르기의 신부름꾼이 아님

 

 6> 원문에 대한 해석 주를 내고주에 대한 해석을 소라고 함

 

 7> 부처님 앞에 나온 자는 구체적으로 원력을 세워야 하며, 원력이 없으면 얻을 것도 없음. 따라서 스님의 흉내를 내지 말고 작거나 크거나 목표를 세워야 함

 

 8> 21세기는 정신과 육신이 공평하게 가지런하고 평등해야 제대로 이상() 세계와 현상() 세계를 가지런하게 세울 수 있음. 부처님은 현상 세계를 부정적으로 염세적으로 보시지 않았음

 

 9> “제불묘리는 비관문자라는 육조스님의 법문을 비구니에게 설하심

 

10> 18분 일체동관분에서 오안 중 육안은 상식적 안목이며, 천안은 분석적 과학적 안목이며, 혜안은 철학적 안목이며, 법안은 예술적 도덕적 안목이며, 불안은 종교적 안목을 의미하는 것임을 알아야 함

 

 - 예로써 가을 날 감나무의 감을 처리하는 것을 비유 설명하심

 

 - 육안 : 감을 보면 맛있다는 생각을 상식적으로 하게 됨

 

 - 천안 : 무슨 영양분을 먹어서 저런 감이 달렸을까?

 

 - 혜안 : 이 아름다운 날 풍경을 보고 있는 나는 진정 나는 무엇인가?

 

 - 법안 : 이 멋진 광경을 다른 사람과 같이 보고 느끼게 하고 싶다

 

 - 불안 : 인생이 있고, 우주가 있다면 인생과 우주가 공존하고 있음을 사유함 (불가사의함 : 시삼마오? 시심마는 잘못 읽음)

 

11> 격의불교에서 자는 도교 용어이며불교 용어는 자가 합당함

 

12> 수보리 존자의 위대한 인격 덕성을 설하심, 빔비사라왕이 지어준 지붕없는 집에 대한 이야기

 

13> 13분 묘법수지분 본문에서 이 경의이름은 금강반야바라밀이라고 하심

 

14> 횃불을 도둑이 들고 있지만, 사람을 쫒지 말고 횃불을 쫓아야 도둑을 잡을 수 있음마찬가지로 불교는 믿음의 종교가 아닌 지혜의 종교임을 강조하시고 있음

 

 

[3]

 

2018.07.08

 

1. p10, 상강례 설명하심 : 부처님의 법을 배울 것을 다짐하는 것

 

2. 공부하는 데 원을 세울 것을 강조하심 : 하는 일없이 신앙생활을 하는 것은 성취할 것도 없음

 

3. 나는 무엇을 위하여 일생을 바칠 것인가를 지금부터 심사숙고하여 정립하시기 바람

 

4. P3, “육조대사해의에서 금강반야바라밀 제목에 대해서 설명하심

 

5. 깨우침을 통한 스스로 감동을 받아본 후에야 남을 감동시킬 수 있는 스승이 될 수 있음

 

6. 열반경 : 40권으로써 2달간 설하신 경전천태지자대사는 아함-방등-반야는 서론이요 법화경은 본론이요 열반경은 결론이라고 하심

 

7. 법화경 여래수량품을 제대로 이해하여야 함, 인간 석가모니가 아니라 영원한 법신불을 믿어야 함, 법화경은 최고의 경전인데, 최근에 대교과에서 누락되어 있음

 

8. 신앙의 대상을 바깥에 두지 말고, 자신의 내면을 비추어 보아야 함. 한국 불교신자들의 반성할 부분을 설명하시고, 진실로 부처님이 하신 뜻을 알아야 하기에 참선수행이 필요함

 

9. 수행이란 반관자기하는 것이며, 유마거사는 직심시도량, 심심시도량, 보리심시도량이라고 하셨음, 바른 마음-깊은 마음-지혜로운 마음이 진정한 수행장소임

 

10.육문상방자금광, 극락세계로 가는 문은 안이비설신’ 5문이 있고 1문이 있음, 시지요, 시왕이라고 함

 

11.자기의 잊어버린 집을 찾는 비유를 들어 견성성불을 설명하심

 

12.컵에 담긴 물과 달빛을 비유하여 정혜를 설명하심, 컵에 구멍이 안나고 흔들리지 않아야 달빛이 이그러지지 않고 제대로 비출 수 있음

 

13.P4, 금광맥에서 진금을 발견하기 위하여 아니오를 삽으로 흙을 뜰때마다 반복함, 반야심경

 

14.반야에는 실상반야, 관조반야, 문자반야, 방편반야가 있음

 

15.공반야는 성문, 연각을 위하여 동시에 설하고, 불공반야는 대승보살만을 위하여 설한 것임

 

16.P5, 동산의 금강경 공부를 통해서 불교의 정도를 배우는 데 집중하고, 시중의 상식적 불교에 얽매이지 말 것을 당부하심

 

 

 

[4]

 

2018.07.14

 

1. p11, 금강경은 경의 제목부터가 사구게임

 

2. 중국에 불교가 들어온 것은 기원1C 경이나, 지식들의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3C 경임

 

3. 노장사상을 토대로 불교의 이해(격의불교)를 통하여 중국의 독자적인 종교를 형성하게 됨

 

4. 금강반야바라밀경, 반야란 인간이 진실된 생명을 깨달은 근원적인 지혜라고 할 수 있음

 

5. 금강경은 수보리존자의 질문으로 불타관에 도달하기 위하여 설해진 경전임

 

6. 수보리존자는 백부가 기원정사를 지어서 부처님께 공양하기 위한 기공식에 참석하여 부처님의 설법을 듣고 출가하게 되며, 부처님의 제자 중에서 공에 대하여 가장 잘 이해하고 있음

 

7. 금강경은 무상으로 위종하고, 무주로 위체하며, 진공묘유로 위용으로 삼음

 

8. 선현기청분 제2에서 수보리의 질문인 운하응주며운하항목기심이니잇고?” 는 우리는 어떻게 부처님 마음(불심)에 머무르게 하며, 어떻게 부처님 마음을 혹란하지 않도록 망심(중생심)을 항복할 수 있습니까? 라는 의미임

 

9. 금강경을 무슨 뜻으로 읽는가? 우리의 미망, 사견을 어떻게 근본적으로 일소하고, 본심의 작용을 생활상에 선현하게 하고, 사회생활을 잘해 나가는데 목적이 있음

 

10.종교를 신앙하는 유형이 있음

 

- 1그룹 : 무엇이던지 자기 종교에 귀착 시키는 그룹 (위험한 사고)

 

- 2그룹 : 종교와 사회를 말하는 그룹 (종교를 통하여 삶이 윤택해져야 함)

 

    . 재가시는 전륜성왕(정치-경제 등 사회 전 분야에 영향을 끼침)이 되고, 출가하면 도인이 됨

 

    . 우리는 자신의 일심에 본심을 나타내고자 하지만, 항상 미망심에 떨어져 있음

 

11.불교를 믿으면 지혜로워져야 하며, 란 판단력이 명석한 것을 말함 (8정도의 정사유

 

12.불교는 복을 짓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며, 방법에 따르고 안따르는 것은 본인의 책임임

 

13.각하족오, 회두청산, 회광반조 : 자신의 변치않는 마음의 의지처를 돌이켜 보아라

 

14.일본의 침난성인의 인욕바라밀의 사례를 설하심

 

15.불교 공부하는 사람은 복을 구할 것이 아니라, 인격(심성)을 도야하는데 목적을 두어야 함

 

16.선종은 원래 소의경전이 없는데, 왜 선종에서 금강경을 선호하는가? 금강경에는 화두(문제)에 해당하는 공안이 많이 있음

 

17.장엄정토분 제10응무소주이생기심” : 원공일화 선사께서는 응당 주하는 바 없이 나는 것이 그 마음이니라.” 라고 해석하셨음, 자신의 금강경 주석서를 가지고 계심

 

18.”일체만법 불이자성” : 육조 혜능스님이 스승에게 하신 5가지 질문

 

- 어떻게 자성이 본래 스스로 구족해 있음을 알았으리오?

 

- 어떻게 자성이 본래 청정한 줄 알았으며,

 

- 어떻게 자성이 본래 생멸이 없음을 알았으며,

 

- 어떻게 자성이 본래 동요함이 없음을 알았으며,

 

- 어떻게 본래 자성이 만물을 내는 줄을 알았는가?

 

- 홍인대사 : 다만, 혜능이 도를 깨우친 줄을 알았다.

 

19.’부식본심하면 학본무익’ : 본심을 모르면 배워도 이익이 없음

 

20.’약식자본심하고 견자본심하면 증명장부요, 천인사불세존

 

21.중국에는 금강경 53가해가 있고, 우리나라는 5가해가 있는 데 그 중에서 혜능스님의 주해가 가장 이해하기가 좋아서 교재로 삼음

 

22.p11, 여시아문 : 아란존자가 들은 바를 그대로 암송하신 것을 의미함

 

23.아란존자의 이름이 경희’, ‘환희’, ‘무렴이라고 하기도 함 (공덕 3가지)

 

- 부처님의 상수제자였음

 

- 부처님의 이모가 스님이 될 수 있도록 하심

 

- 부처님의 일체 공덕을 암송하심

 

24.p12, 여시아문의 는 일제 중생의 성품(불성, 평등성)을 가리키고 있음

 

25.공에는 두가지 즉, 석공과 구공이 있음, 석공은 구사학 입장을 말하며 구공은 유식학의 입장을 말함. 석공은 유물론적 입장임, 공이란 없음이 아니라 연기(관계)에 의한 존재임을 알아야 함.

 

26.진리란 있으되 말로는 표현할 수가 없음 (진리이언眞理離言)

 

27.p13, 대비구는 능파육적을 의미하며, 안이비설신의 등의 육근문두에 마구니(육적)가 지키고 있으며, 약한 문을 통하여 마음에 들어오게 됨

 

28.불법을 공부하는 데, 깨달음을 수행하는 데는 출가/재가에 문제가 없음을 40년 수도생활을 통하여 알게 되었다고 설하심

 

29.”여시아문~천오백오십인구” : 모든 경전에서 공통적으로 설하는 통서(정신서)라고 하며, 이후는 별서라고하는 데, 해당 경전의 특별한 인연을 말하는 것임

 

 

 

[5]

 

2018.07.14

 

1. 육사성취 : 육하원칙, 여시는 신성취, 아문은 문성취, 일시는 시성취, 불은 교주성취, 재사위국 기수급 고독원은 주성취, 여대비구중 중성취를 말함 (서품)

 

2. 고대 인도에서 부처님이 나신 원인은 무엇인가? 불평등과 전쟁과 고통이 있었기 때문이다.

 

3. p13, 이시에~ 이후는 별서에 해당함

 

 

 

[6]

 

2018.07.14

 

1. 십대제자 : 지혜제일 사리불존자, 신통제일 목건련존자(250), 해공제일 수보리존자, 다문제일 아난존자, 두타제일 가섭존자(3형제, 일천명), 천안제일 아나율존자, 밀행제일 라훌라존자, 지계제일 우파리존자, 설법제일 부루나존자(최초의 순교자), 논의제일 가전련존자(인명학=논리학)

 

à 나는 어느 존자를 롤모델로 할 것인가? 어느 수행법을 자신의 주바라밀로 할 것인가?

 

2. 경장은 아난존자(20년 시봉), 율장은 우파리존자논장은 가전련존자

 

3. 경전공부를 통해서 사람이 덕망과 도덕성과 사유능력이 고급스럽게 변하여야 함

 

à 양두사의 비유를 통해서 어리석음을 벗어나야 함을 설하심

 

4. p14, 선현기청분 제2 내용은 장로 수보리가 주심과 항복기심을 묻는 것임을 알고 들어야 함

 

5. 호념은 보살심을 가지고 서로 잘 보살핌이며, 부촉은 보살에게 부처님의 하실 일을 위임하심

 

6. 5종 위의 : 종교생활에는 의식이 매우 중요함, 절에서는 항상 목탁소리에 밝아야 함

 

7. 희유 3 : 1은 왕위를 버림, 2는 신장이 장육이요, 불신이 금빛으로 빛남이고, 3은 성품이 팔만사천법을 함토하시고 3(법신-보신-화신)을 원만히 갖추심을 말함

 

8. p17, 보살은 도심중생이며, 각유정(깨달을 가능성이 있는 중생)을 말함

 

 

 

[7]

 

2018.07.14

 

1. p17, 수보리의 질문에 대한 공부 : “세존 선남자선여인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응운하주 운하항목기심à 어떻게 불심에 머물고, 중생심을 어떻게 항복할 것인가?

 

2. 일체 성현들의 가르침은 복짓는 방법을 가르치고 있음 (유교-불교-노자-장자-예수 등 동일하심)

 

  à 덕을 베풀어야 하며, 스스로 복을 짓지 않고는 복을 받을 수 없음

 

3. 조선불교 통사의 중편 377페이지 청매선사(1600년대)의 출가자 10무익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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